앱에서 더 구경할 수 있어요
앱에서 볼까요?
앱에서 더 구경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비추면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돼요

독서란 하나의 유희, 읽는 즐거움이죠~! 이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모임입니다. 어려운 논제를 가지고 치열하게 토론하는것도 좋지만 꼭 그래야 독서일까요? 아주 소소하고 잘잘한 재미를 느끼는것도 좋잖아요.(책린이환영~!)🌟 항상 같은 책을 읽는것도 좋지만 서로에게 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추천을 통해 독서 경험을 확장해 갈 수 있는 모임입니다.📚 우리 모임은 소수정예로, 찐한 친구들과 함께 독서를 즐기며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갑니다.🧡 사람과의 소통을 소중히 여기며, 독서만이 아닌 영화, 연극, 공연,전시, 소소힌 다른 취미 등 문화 전반적인 네트워킹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모임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우리 모임은 월 2회(매월 두번째 일요일 3시 30분 마지막 일요일 3시 30분) 단향에서 정기 모임을 갖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주제로 벙개를 열 수 있는 모임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단, 여러다양한 분들이 모이는 곳이므로 몆가지 규칙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가입신청서를 잘 작성해주세요 질문 4가지 답변이 미흡하면 가입승인이 늦어집니다 📌 채팅방에 비속어 및 너무 찐한 정치와 종교 이야기는 삼가해 주세요 📌 아무 이유없이 3연속 정모 불참시 아무 이유없이 정모참석 취소시 아무 이유없이 1주일 이상 미접속시 강퇴대상이 됩니다. (다만, 합당한 이유를 말씀해 주시면 강퇴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건강상 이유, 여행 등 여러가지)
2026년 일곱번째 정모일정입니다. 🔖2026년 7월 26일 일요일 3시 30분🔖 2026년 일곱번째 정모는 마가렛트님께서 추천하는 유발 하라리의 🔖호모데우스🔖입니다.
27일





10
자세히 보기

#1일1캘리 #213일차 "그럼에도 결국 해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너를 용서하고 사랑하게 될거야 🎶 요즘 연습곡ㅎ <사랑하게 될거야> 캘리를 참 띠엄띠엄 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아간다^^ 2026. 0623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그럼에도결국해낼것이다


이번 책수다는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의 글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스토아학파는 이성을 따라 금욕을 추구하는 삶을, 에피쿠로스학파는 쾌락을 추구했다고 알려 있는데요. 에피쿠로스가 말하는 쾌락은 고통의 부재를 통해 내적 평온을 추구하는 것으로, 흔히 하는 오해와 달리 에피쿠로스는 매우 금욕적이었다고 하네요. 세네카의 글 속에도 에피쿠로스학파에 대한 오해를 지적하는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책에는 모든 욕망을 없애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라는 스토아 철학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는 매우 도덕적이고 종교적이기도 한 내용에 한편으로는 익숙하기도 한편으론 거부감이 들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이번 정모에서는 마음에 들었던 내용과, 반대로 동의하기 어려웠던 내용을 한두 가지씩 나눠 보는 것으로 수다를 시작해 보면 좋겠습니다~. 시간 되실 때 아래 설문에 답변 달아 주시면 진행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https://forms.gle/KVkDCzGjTTPyfagYA 그럼 다들 행복한 한 주 보내시고 정모에서 만나요!!

시 줍줍


#1일1캘리 #212일차 "누군가에게 빛이자 바다인 당신!" 그러니 힘내요~! 힘내 보아요!! 2026. 0619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누군가에게 #빛이자바다인_당신


#단향 스토리 [책방 클래식 시즌4] 23년 시작된 책방 클래식이 시즌 4로 돌아왔습니다. 그 첫번째로 지난 시즌 모두 함께해준 박소현 작가님의 첫 도서로 북토크를 마련했어요 우리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익숙한 클래식 음악들을 해설과 함께하실 수 있는 시간이 준비되고있습니다 그리고 빅 이벤트 작가님 책 또한 증정받으실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말아주세요 🔖날짜 및 시간 : 2026년 6월 27일 토 오후 6시 30분 🔖장소 : 책방 단향(삼송 스칸센 202동 206호) 🔖인원 : 선착순 12명 🔖참가신청 : 프로필 링크 네이버 폼 작성 -> 네이버폼 작성 후 예약확정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참가비 : 무료(도서 1종증정) -> 본 행사는 지원사업으로 참가비가 없습니다. 다른분들을 위해서라도 노쇼는 지양해주세요 #인생독서인생서점 #한국서점조합연합회

#1일1캘리 #211일차 "성공은 매일 반복한 작은 노력들의 합이다." 멋진 말인데, 왜 부끄러움이 들지? 😆 작은 노력'들'을 늘리는 것도 매일 반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요한만큼 쉽지 않다는 게 함정~~ 2026. 0618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성공은매일반복한 #작은노력들의합이다


#1일1캘리 #210일차 "나는 당신과 소소한 것들을 나누고 싶어요." 소소한 것 같지만, 알고보면 엄청 스펙타클하다는ㅎㅎㅎ 그래서 더 잔잔함, 소소함이 생각나나 보다. 2026. 0617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나는당신과소소한것들을나누고싶어요


#1일1캘리 #209일차 "바라보면, 지상에서 나무처럼 아름다운 사람은 없다." 이름이 나무인 사람인가? ^^ 2026. 0616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바라보면 #지상에서나무처럼 #아름다운사람은없다


#1일1캘리 #208일차 "물의 존재를 가장 나중에 아는 건 물고기다." 제일 소중한 걸 가장 나중에 깨닫는 사람. 그건 자식이 아닐까. "이놈의 자식"이 바로 나. 아버지의 사랑이 그립습니다. 죄송하고 또 죄송하네요. 그리고 사랑합니다. 2026. 0615 아버지 6번째 기일에.


여름꽃 수국이 막 피어나고 있네요. 수국은 땅의 산성도에 따라 색깔이 변한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그런가 꽃말도 다양하네요. 한결같은 사랑, 진심이라는 꽃말도 있고, 변심, 무정한 마음 같은 꽃말도 있네요. 오늘도 한낮엔 30도를 넘는데 7~8월이 걱정입니다. 그래도 무성해지는 자연을 보면서 올 여름도 한결같이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청계천 풍경.


#1일1캘리 #207일차 "삶이란 파도같은 것이니까" 파도치는 바다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파도도 참 부지런하구나, 아니 힘들겠구나 싶습니다. 끊임없이 밀려왔다 밀려가는 파도. 달의 중력을 거스르지 못하고 시퍼렇게 멍들어가며 일생을 보내는.. 우리 삶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휴가 마지막 날이라 그런걸까요? 센치해지는 아침이네요. 행인들의 발자국을 금세 지워버리는 파도. 다시 초기화해주는 바다 앞에 새로고침 합니다^^ 2026. 0612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삶이란파도같은것이니까


#1일1캘리 #206일차 "도시의 침묵보다는 바다의 속삭임이 좋아요~" 가끔 바다를 봐줘야 살 것 같다ㅎㅎ 좋아서 다시 서울가기 싫어진다~^^ 2026. 0611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도시의소음보다는 #바다의속삭임이좋아요


#1일1캘리 #205일차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그래서 모처럼 휴가를 얻었네요ㅎ 가온이와 강릉 여행 왔습니다! 필사노트, 붓펜 등 암것도 안가지고 와서, 문구점 가서 새로 샀지요ㅋ 그동안 바쁘기도 해서 띠엄띠엄 했는데요, 루틴에서 여유가 생기는 거 같아요. 쉼표 잘 찍고 가겠습니다^^ 2026. 061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열심히일한당신 #떠나라


안산의 푸른 여름입니다~

불교를 믿는 건 아니지만 귀여워서 샀습니다.


망원 버스킹


#1일1캘리 #204일차 "너의 노력에 아낌없는 박수를!" 후보자들 (이제 당선자들, 낙선자들이지만)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신발끈 꽉 묶고 다시 뛰어주세요~ 페이스 메이커를 자처하지는 못하고 열심히 물개박수는 칠 수 있어요 헤헤~~ 2026. 0605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너의노력에아낌없는박수를


로봇이 닭 튀기는 시대! 위험한 건 떠넘겨도 좋을 듯


얼마전 받은 사은품. 위트있어 좋네요.


#1일1캘리 #203일차 "아름다운 선거 우리 동네가 행복해집니다." 정말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후보자, 정당, 시스템 모두 변치말고 주민들을 위해, 동네를 위해 얼심히 뛰어주세요^^ 모두모두 투표해요~~⭕️ 2026. 0603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아름다운선거 #우리동네가행복해집니다


게시판 지기께서 뒤풀이만 참석하신 고로 제가 또 후길 남깁니다~ㅋ 이번엔 AI를 돌리지 못해서 띄엄띄엄 있는 제 기억을 돌려 봐야겠네요ㅠㅠ 심너울 작가님과 단편집 <땡스 갓, 잇츠 프라이데이> 북토크 자리에는 우리 책수다 멤버들과 또 다른 모임에서 오신 분들도 함께 하셔서 자리가 꽉 찼는데요~ 더운 날이었는 데다가 작가님이 지하철을 잘못 타 딱 맞춰 도착하셨는데, 숨 돌리기도 전에 이야기를 막 쏟아 내려고 하시더라고요.^^ 작가님이 글을 쓰게 된 계기와 개인사, 글쓰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계획 등등을 쉴 새 없이 들러주셨고요. 또 단편집에 있는 각 작품에 에 대한 설명과 에피소드들도 소개해 주셔서, 재밌게 읽은 작품들을 다시 새롭게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친구 따라 지원해 본 첫 글로 작가가 된 행운, 전업 작가로서의 인생 고민, 또 새로 나온 장편 <야구 좀 못해도 내일은 온다> 홍보까지 알차게 1시간 30분이 순식간에 지나갔습니다~ 질문 답변도 뜨거웠는데요. 작가님 작품의 독특한 소재에 대해 많이 물어 보셨는데, 작가님도 자신이 소재 장인임은 인정~ㅎㅎ. 그리고 자신의 장단점 모두 쿨하게 인정하는 솔직한 모습도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끝으로 작가님의 첫 단편 <정적>과 관련해서 이어진 팔방미인 우리 방장님의 간단한 수어 소개와 지화(손가락으로 한글 자모 쓰기)배우기도 정말 좋았어요. 참석하신 분들 이름은 다 쓰실 수 있죠~? 그리고 참석하신 분들을 책수다에 포섭하려는 방장님의 끈질긴 영업~~ 화이팅!! 이후 단향에서 진행한 모처럼 방장님이 독하게 말아 준 뒤풀이와 더 상세한 북토크 내용은 ... 현장에서 느껴 보시라고 .... 생략합니다~^^

#1일1캘리 #202일차 유월에는 유난히, 유별나게, 좋은 일이 많이 생길거예요! 그렇겠지? 그럴 것이다! 내일 선거결과부터! ㅎ 6월엔 몸과 마음을 돌보는 달이 되길 깊이깊이 소망한다~~ 작은 행복들을 자주 느끼는 유월되시길 바래요♡ 2026. 0602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유월에는 #유난히 #유별나게 #좋은일이많이생길거예요


#1일1캘리 #201일차 "You를 위해 준비된 유월!" 유월이네요~ 올 여름은 얼마나 더울지? 한해의 절반을 달려왔습니다. 6월달은 또 얼마나 많은 일들이 있을까요? 여유있는 6월이 되길 소망합니다ㅎㅎㅎ 2026. 0601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3 #you를위해준비된유월 #좋은일이있을거야


벌써 6월이네요. 올해도 다 지나간 느낌이랄까요... 5월 정리겸 올려봅니다~


#1일1캘리 #200일차 "오월에는 오직 나만을 위한 시간 갖기" 5월에 관한 캘리는 못써본 듯 하다. 말일이 되어서야ㅋㅋ 오월엔 바빠서 나만을 위한 시간은 언감생심이었으니, 6월엔 그런 시간을 가져봐야 겠다. 유월엔 유앤미? ㅎㅎ 오늘이 200일차다. 띠엄띠엄 200번째가 되었다^^ 축하축하!! 실력이 늘었다기 보다, 무언가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는 느낌적 느낌으로~ 좋게 봐주시고 응원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2026. 0531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오월에는오직나만을위한시간갖기


#1일1캘리 #199일차 "당신은 충분히 열심히 하고 있어요. 반짝반짝 빛나고 있어요!" 새벽바람이 참 시원하구나^^ 오늘도 일찍! 출근ㅎㅎㅎ 한바탕 전쟁을 치르고 써본 캘리. 충분히 열심히 하고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해! 근데 나는 노는 건 정말 열심히 잘 할 수 있는데ㅎㅎㅎ 2026. 053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당신은충분히잘하고있어요 #반짝반짝빛나고있어요


#1일1캘리 #198일차 5.29(금)~30(토) 사전투표로 내란종식! 투표참관인 아니고 관리한다고, 새벽출근해서 모처럼 캘리할 여유가 생겼다! 내란세력들은 사전투표 하지 말자는 현수막을 버젓이 걸던데.. 아휴 이번 선거 영혼까지는 아니고 몸을 갈아넣고 있다. 부디 잘 되길! 🙏 그럴러면 사전투표부터!! ^^ 2026. 0529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사전투표로내란종식


비 온 뒤라 촉촉한 하늘이 분위기 있네요~

로봇시리즈 절판됐다고 들어서 간만에 정리한번 해봤습니다.


"화투도 미래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FtNEa_b5x2poNHs-gdehpbXh_2M7XeZnUzqUtdClAO4/edit?usp=drivesdk 엊그제 찾은 일산 킨텍스 캠핑장 풍경인데 아이러니에 대한 이야깁니다


#1일1캘리 #197일차 "함께 걸어갈 길" 오늘부터 본격 선거운동 시작이다! 새벽 출근인사를 필두로~ 정원오 서울시장 후보 출정식 그리고 일정 & 일정들. 전엔 몰랐는데 정말 많은 사람들의 수고가 묻어 있었던 거다. 함께 걸어온 길, 걸어갈 길~ 다 순탄치는 않겠지만 배움과 성장의 과정으로!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함께걸어갈길


#1일1캘리 #196일차 "비가 오면 우산이 되줄께 내 품에 안겨서 넌 비를 피하렴." 비오는 수요일이네요~ 오늘밤에 선거 현수막 달아야 하는데 큰일^^ 그래도 비와서 촉촉한 세상이 좋습니다~ 제 캘리가 비오는 날 우산처럼, 바쁜 하루에 잠깐의 여유가 되었음 하네요 오늘도 스트레스 줄이고, 행복은 올리는 하루 보내세요^^ 2026. 052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비가오면우산이되줄께


#1일1캘리 #195일차 "행복은 하나의 선택이다!" 좋을 때는 이렇게 당연한 말이 있을까 싶지만, 안좋을 때는 이 말도 심드렁해지곤 합니다. 행복을 압정처럼 많이 뿌려두어 자주 선택할 수 있게 해야겠어요^^ 다운 업을 반복하는 긴장된 하루일과에서도 행복을 선택할 수 있게요! 2026. 0519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행복은하나의선택이다


다시 일상으로~~~ 힘들 때마디 꺼내 볼 제주 풍경... 마음속의 바다를 꾸꾸며 평범한 일주일을 엽니다.


#1일1캘리 #194일차 "깨어나서 와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 5.18 광주민중항쟁을 기억합니다 2026. 0518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깨어나서외치는뜨거운함성 #앞서서나가니산자여따르라


다음달 버스킹입니다. 날씨가 어떠런지 모르겠지만..

준비하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좋은 경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에도 참석 기회주세요 ㅎ



#1일1캘리 #193일차 힘내! 모두 잘 될거야 힘이 빠진 요즘이라 셀프 동기부여를 해본다 힘내! 잘 될거야! 그런데, 잘 안되도 좋으니 스트레스 좀 덜 받았으면! 2026. 0517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힘내 #모두잘될거야


#1일1캘리 #192일차 "힘이 들면 그냥 쉬어" 격하게 쉬고 싶다ㅎㅎㅎ 2026. 0516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힘이들면그냥쉬어


제주 둘쨋날.. 오늘은 동쪽으로 여행 다랑쉬오름에 올랐다. 동쪽 가장 높은 오름 올라서의 전경은 이루 표현할 수 없다. 맑은 날쎄에 성신 일출봉과 우도 세화에서 김녕 한라산 드높은 들판이 한눈에 들어온다. 사진으로 담을 수 없는 감동은 내 마음 속에 저장....


#1일1캘리 #191일차 "자신에게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줄 것" 행복은 압정과 같다고 <행복의 기원> 서은국 교수가 말합니다. 소소한 기쁨을 일상 곳곳에 압정처럼 깔아두어서 무심코 자주 밟게 만든다는 말인데요. 가령, 아침 독서시간, 기타 연습시간(초보라, 더 스트레스를 받지만요ㅎ), 차한잔의 여유, 초록을 볼 수 있는 산책길, 퇴근 후 맥주한잔 등등 저도 기쁨과 즐거움의 빈도를 높이려고 합니다만, 더 자주 느끼고 싶네요ㅋㅋㅋ 저에게 그런 기회를 많이 줘야 겠어요~ 오늘부터 날이 무더워 지네요. 건강유의하며 소소한 기쁨을 많이 만드는 하루 보내세요^^ 2026. 0514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자신에게행복을느낄수있는기회를줄것


#1일1캘리 #190일차 "햇살 좋은 날, 나도 피어난다" 아침 출근인사 하는데 햇살이 쨍하더라구요~ 간만에 비타민D 합성했어요^^ 최유리의 <숲> 노래로 힐링하는 아침입니다~ 나도 어서 피어나라!! ^^ (이미 활짝 피었나? ^^)


#1일1캘리 #189일차 "인생은 많은 소유보다 깊은 향유" 돈이나 집같은 물건도 그렇지만 사람관계도 그런 거 같아요. 취미활동도 그래서 더 필요한 이유기도 하구요. 저도 잘 안되지만 소유가 아닌 향유하는 삶을 지향^^ 2026. 0512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인생은많은소유보다 #깊은향유


#1일1캘리 #188일차 "힘들면 가는 길 멈추고 하늘을 보세요." 오늘 하루는 온통 흐린데ㅎㅎㅎㅎ 목운동이라도 해야지!! 2026. 0511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힘들면가는길멈추고 #하늘을보세요


#1일1캘리 #187일차 "너의 모든 순간, 그게 나였으먼 좋겠다" 감미로운 노래처럼 좋은 날 보내보고 싶네요. 예정했던 일정들 다 취소하고 오늘도 출근 쿨럭~~ㅎ 2026. 051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너의모든순간 #그게나였으면좋겠다


화창한 토요일 오후가 지나가네요. 어제 저녁 안산 봉수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전날 비로 깨끗해진 푸른 하늘에 아카시아 꽃 냄새가 실바람타고 솔솔~~ 모두 달콤한 5월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5/6 번개 후기 후기를 올리라는 요청이 쇄도하여~~ 그 광란의 밤을 과연 제대로 묘사할 수 있을까 싶네요ㅎ 담엔 번개를 휴일 전으로 해야겠어요ㅋ 다들, 담날 많이 피곤하셨을텐데~ 생활전선에서 각자 자리 잘 지키셨죠? 저는 일로 해장했답니다ㅋㅋ 단향이 삼송역에 있어서 거리가 쫌 되는만큼 이번엔 시내에서 모여보자 했답니다. 장소를 추천해주신 청산님이 번개참석을 안했다는 매우 중요한 팩트를 전하며, 큰목소리, 배우며살자, 비눔, 저 이렇게 넷이서 시작했어요. 그때까진 우리가 그렇게 길게 볼거라고 생각을 못하고요ㅋㅋ 1차는 종로 두림이라는 두부집에서 두부삼합과 낙지볶음두부를 먹었는데요~ 막걸리에 딱인 안주들이라 1차부터 기세좋게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막걸리 6통? 소주1병?2병? 배우며 살자님이 1차를 통크게 쏴주신 덕분에 무쟈게 잘 먹고 마셨습니다^^ (이런 번개 사랑해요~~ 💜) 일마치고 마가렛 언니 합류~~ 2차는 생활맥주 집에서 달료달료!! 5명이서 19개를 마셨다죠! ㅋㅋ 안주가 뭐였드라... 이때부턴 안주가 중요하지 않아요~ (사실 다 기억나지만ㅋ) 다들 목마르셨는지, 대화가 고팠는지 웃기도 많이 하고 수다도 떨고 폭풍 흡입 했습니다. 책 얘기, 사는 얘기, 취미 얘기 등등 배우며 살자님이 얘기하면 비눔님이 맞장구 쳐주는 그 분위기~~ 느낌오죠? ^^ 2차도 배우며 살자님이 쏴주신걸까요? 기억이 안납니다. 이런 중요한 걸!! 그리고 3차는!! 노오래방~~ 가자 가자 했던 노노래방에 드디어 고고씽!! 마이크 붙잡고 안놓는 저를 타박하며 멋드러지게 노래쏨씨를 보여주는 마가렛 언니, 큰목소리님이야 워낙 노래 잘하시니 버스킹에서 들어보시구요~ 비눔님은 마성의 목소리로 반딧불이를 불어제끼시고.. 아 배우며 살자님 뭐 부르셨더라? ^^ 노래방은 이쁜 마가렛 언니가 쏴주시고요~ 그리고 집에 갈 뻔 하였으나~ (큰목소리님은 탈출 성공하셨고) 남은 넷이서, 편맥 하나씩 했어요~ 4캔의 행복ㅎㅎ 그리고 다들 택시타고 귀가~ 저는 집에 가니 새벽 3시더라구요 ㅎㄷㄷ 제가 첨에 쉬는 날 전에 만나야 겠다고 했잖아요. 다들 담날 어떻게 일하셨나 몰라요~ 술의 힘을 빌려 아주 광란의 밤을 보내버렸답니다! 또 하자면 하겠지만ㅋㅋㅋ 그렇게 놀긴 쉽지 않을거 같아요^^ 아리아님은 대표님 호출로 참석못하셔서 넘 아쉬워 하시니 담에 날 좋을 때(편맥 가능할때ㅋㅋㅋ) 다시 한번 번개 하겠습니다^^


#1일1캘리 #186일차 "하늘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은 부모님의 사랑" 부모가 되보니 더 알겠다. 부모님이 돌아가시니 더 사무친다 폭싹 속았수다를 이번에 몰아봤는데, 부모님 생각나서 엄청 울었더랬다. 부모님께 받은 사랑 잘 빛내이며 살아야지! 2026. 0508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하늘보다높고 #바다보다깊은 #부모님의사랑


#1일1캘리 #185일차 "어느 누구의 인생에도 대수롭지 않은 날이란 없다." 유난히 피곤한 하루를 마무리하며. 붓펜을 안가지고 나가서 퇴근후 캘리로^^ 2026. 0507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어느누구의인생에도 #대수롭지않은날이란없다


ai 새로운 스타일


#1일1캘리 #184일차 "아름다운 장미는 가시 위에서 피고 슬픔 뒤에는 반드시 기쁨이 있다." 한개도 쉽게 가는 건 없네요. 좋은 글귀, 좋은 시들을 약으로 삼아 단단하게 다져보렵니다. 2026. 0506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아름다운장미는가시위에서피고 #슬픔뒤에는반드시기쁨이있다


#1일1캘리 #183일차 "오월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이 노래를 불렀던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젠 '어른들은 몰라요' 라고 노래했던 그 어른이 되었네요. 그것도 한참 전에요~~ 오늘 하루만큼은 어린아이처럼 놀아보렵니다ㅋ 근데 캔맥주가 이미 따져있다는ㅋㅋㅋ 2026. 0505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오월은어린이날 #우리들세상



#1일1캘리 #182일차 "너는 나의 봄이야 유난히 빛나는 봄이야" 성시경 <너는 나의 봄이다> 노래를 좋아하는데, 그 봄의 한가운데에 있다. 아니 그 봄이 지나가고 있다~ 더워지기 전에 싸돌아다녀야 할텐데. 올봄은 유난히 바쁘다. 2026. 0504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너는나의봄이야 #유난히빛나는봄이야


여름도 아닌데 바닷가에 사람이 많네요


#1일1캘리 #181일차 "마침내 가슴시리게 아름다운 오월이 돌아왔습니다." 푸르른 오월을 기대해봅니다^^ 2026. 0502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오월이돌아왔습니다


오늘도 양양 왔슴다. 다들 연휴 즐기십쇼~


이번에 한강에서 버스킹을 진행합니다. 혼자하는 건 처음이기도 하고 누굴 초대해서 보여줄 실력은 아닙니다만, 도전의 의미로 해보게 되었습니다. 혹 근처를 지나시면 응원의 마음을 보내주시면 좋겠네요~ ^^


#1일1캘리 #180일차 "오늘은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 아침 카페에서 머그컵을 깼다. 음료가 양말이랑 치마에 다 묻어서 빨아야 하고 머그컵은 산산조각 오늘은 조심해야 겠구나 싶었는데, 생각을 달리 먹기로 했다. 오늘은 좋은 일이 생길거라고! 4월 마지막 날, 좋은 생각 많이 하며 한달 잘 마무리하세요^^ 2026. 043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오눌은좋은일이생길거예요


#1일1캘리 #179일차 "인생의 봄과 마주봄" 지금이 인생의 봄이라기보다ㅎㅎ (언제나 봄이지ㅋ) 봄이 너무 빨리 가는 것 같아서, 지금 아니면 이 문구를 못 써볼 것 같아 써봤다^^ 늘 봄날 같기를~ 바라지만 4계절을 다 만끽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래본다 2026. 0429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인생의봄과 #마주봄


#1일1캘리 #178일차 "사랑은 서로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해한다고 오해하며 살지는 않는지. 2026. 0428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사랑은서로를 #이해하는것부터


#1일1캘리 #177일차 너무 힘들고 괴롭지만 해보는거야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니까 힘내쏭~ 2026. 0427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힘내쏭


오늘도 피드지기님을 대신하여 모임 정리해 드립니다.(AI와 함께^^) 먼저 AI의 발언 요약입니다!(불만은 AI에게, 더 하고 싶으신 말씀은 댓글로~~^^) 참고로 요약 순서는 발언하신 분량 순입니다~~ㅎㅎ *배우며살자: 피프에게 에스텔라는 운명적인 사랑이며, 조 가저리를 가장 인상 깊은 인물로 꼽았습니다. 조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선한 성품이 현실에서 찾기 힘든 가치라고 강조했습니다. *마가레트: 토론의 사회자로서 주제(피프의 사랑, 인물 탐구 등)를 제시하고, 참여자들의 의견을 조율하며 자유로운(?^^) 분위기를 이끌었습니다. 소설 속 사랑과 현실의 관계에 대해 철학적 견해를 덧붙였습니다. *청산: 피프의 성장을 첫사랑의 인연과 투영하여 분석했습니다. 원제인 'Great Expectations'를 "기대 가능성"으로 해석하며, 소설의 결말을 희망적인 기대로 보았습니다. *비눔: 조 가저리를 어수룩하지만 흔들리지 않는 인물로 평가하며,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조의 캐릭터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제목 해석에 있어 물질적 유산보다 '기대'라는 의미에 주목했습니다. *뉴보이: 소설과 노래(라디오헤드의 'Creep', 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를 연결 지어 인물의 내면과 소외를 해석했습니다. 대중문화와 고전 문학 사이의 연결 고리를 자주 언급했습니다. *른산: 소설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비현실적이며 주인공 피프의 수동적인 태도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습니다. 상류층을 엿보려는 대중의 환상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리아: 동경의 대상으로서 에스텔라를 분석하며, 매형인 조 가저리의 인생을 대하는 태도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발언했습니다. 이상 AI의 한 줄 요약이었습니다만, 한 줄로는 다 담을 수 없는 다채로운 수다가 이번에도 가득했습니다. 그리고 큰목소리님의 질문, 방장님의 장소 제공과 공지, 늦참하셨으나 뒷풀이를 주도(?)하신 장군님의 발언은 생략되었음을 밝힙니다^^ '위대한 유산'!! 독서 모임이 아니었으면 읽을 생각도 못해 봤을 텐데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논쟁적인 이야기도 있었지만, 그래도 고전은 고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뒷풀이까지 책 이야기로 가득했으니까요~~ㅎㅎ 푸르른 가정의 달 5월에도 즐겁게 책과 함께 하는 수다에 더 많이 함께 하시면 좋겠어요!!

독서토론 후기는 누군가 올리겠지요. 1차 연이네포차에서 또 치열한 책이야기를 나누고 2차로 또 .... 언제부터 우리에게 2차 모임이 생긴걸까요? 좋아하는 책을 매개로 나누다보니 한 달의 한번 모임이 모두 아쉬운듯합니다. 아리아님,뉴보이님 새로 오셔서 잘 정착해주어 너무 고맙고 서로에게 좋은 스승이 되어가는 것 같아 나름 뿌듯합니다. 우리의 책수다가 계속 되어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같은 책을 읽고도 이렇게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쉬움은 다음 달로 넘기고 모드 건강히 있다 또 만나길. ..


영종도 맛집 다녀 왔어요.


경주 앞바다


#1일1캘리 #176일차 초록향기 좋아요 날씨도 좋고 나무의 연두와 초록도 참 좋은 계절이에요~ 산책을 부르는 날씨네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6. 0424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초록향기좋아요


#1일1캘리 #175일차 "하늘아래 내가 받은 가장 커다란 선물은 오늘 입니다!" 참 다행인건, 내일은 언제 올지 모르는데 오늘은 매일이라는 거에요~^^ 오늘도 기쁨과 행복 만끽하는 하루 보내세요!! 2026. 0423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하늘아래내가받은 #가장커다란선물은 #오늘입니다

마지막 축전 모음

#1일1캘리 #174일차 봄도 왔고 좋은 날도 올거야 봄과 함께 황사도 왔지만, 좋은 날도 궂을 일을 동반해 올거지만 꼭 올거라는 믿음으로^^ 2026. 0422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봄도왔고 #좋은날도올거야


#1일1캘리 #173일차 "오늘 하늘에서 어제 하늘을 찾지 않기!" 화창한 화요일입니다^^ 공기도 산뜻해서 더 좋네요. 오늘 하늘을 잘 만끽하기~ 오늘미션 잘 즐겨볼까요? ^^ 2026. 0421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오늘하늘에서 #어제하늘을 #찾지않기


#1일1캘리 #172일 "조금 흔들린다고 무너지지 않습니다." 그래, 무너지지 않아. 나는 무너지지 않아! 버티고 버텨서 이겨낼거야! 붓펜을 회사에 안가지고 가서 아주~ 뒤늦게 쓴 오늘의 캘리그라피 ^^ 2026. 042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조금흔들린다고 #무너지지않습니다

4.19에 올라오는 축전입니다

#1일1캘리 #171일차 민주주의의 꽃 4.19 혁명기념일 캘리는 쓰면 좋은 점 중 하나는, 계절의 변화, 그날의 기분, 기념일 등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 4.19혁명을 기억하며! 2026. 0419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민주주의의꽃 #419혁명기념일


불멍 시작!


#1일1캘리 #170일차 올해도 사월은 다시 오고 아름다운 너희 눈물로 꽃이 핀다 각자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추모하는 것도 쉽지 않다. 마음이 아파서. 2026. 0416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올해도사월은다시오고 #아름다운너희눈물로 #꽃이핀다 #12주기


ai 그림놀이. 배운건 써봐야죠.


경춘선 둘레길 4월의 튤립






#1일1캘리 #169일차 꽃처럼 아름다운 네가 있는 그곳은 항상 봄이길 🎗 내일이 세월호12주기라.. 세월이 지나도 아픔은 그자리에. 그래서 세월호인가 하는 ㅠ 2026. 0415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꽃처럼아름다운 #네가있는그곳은 #항상봄이길


#1일1캘리 #168일차 "벚꽃 엔딩, 봄이 가요~~" 날씨는 아미 봄이 아닌 것 같아요. 꽃이 지고 연두빛 잎들이 고갤 내밀고 있네요! 봄아 가지마~~~ 2026. 0414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벚꽃엔딩 #봄이가요


#1일1캘리 #167일차 "꽃내음 가득할 나의 사월이야기" 사월은 화사하고 사월은 아름답고 사월은 일이 많고 사월은 슬픈 날이 많다. 술자리 대화 주제에 '건강'이 빠지지 않는다. 아픈 분들 어서 쾌차하길 진심 기도하고, 어려움 겪는 분들 잘 일어나실 수 있길 기원한다. 함께 웃고 4월이고 싶다. 2026. 0413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꽃내음가득할나의 #사월이야기


집중 독서를 마치고.


419 공원 근처에서


#1일1캘리 #166일차 "천천히 스며든다 봄비" 이 비가 그치고 나면 연두빛 나뭇잎들이 초록이 될테죠. 벚꽃잎이 떨어지고 있지만, 촉촉히 적셔주는 봄비가 참 좋네요~ 2026. 0410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천천히스며든다 #봄비


비오는 금요일이네요.


ai 그림놀이


#1일1캘리 #165일차 "소중하지 않은 날은 단 하루도 없다" 흐린 날도 비오는 날도 소중하지 않은 날이 없네요~ 오늘도 감사하게^^ 2026. 0409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소중하지않은날은 #단하루도없다


#1일1캘리 #164일차 어머나! 행복이 내 옆에 있었네! 행복은 크기가 아니라 빈도라고 한다. 내 옆에 있는 분들, 것들이 다 행복?! 행복에 겨워 행복인지 몰랐네~~ 2026. 0408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행복이내옆에있었네


#1일1캘리 #163일차 "아침햇살에 스며드는 미소" 오늘 햇살이 참 좋아요~ 차갑지만 상쾌한 느낌을 참 좋아하거든요! 날이 따뜻해지면서 그 느낌은 사라지고 있지만, 그래도 날 좋을 땐 절로 미소가 지어지네요. 오늘을 만끽하세요~ 2026. 0407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아침햇살에스며드는미소


오늘 아침 춥네요. 하늘은 너무 맑고… 바람이 살랑살랑 불지 않고 엄청나네요. 하지만 그 덕에 벚꽃이 눈처럼 날리네요. 아름다움과 추위. 이 양가적 감정이 오묘하네요.



#1일1캘리 #162일차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 봄비 오는 날, 이 캘리는 꼭 써보고 싶었다^^ 사랑은 봄비처럼 내 맘을 적시고~ 겨울은 생각 안할래ㅋㅋㅋ 2026. 0406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사랑은봄비처럼 #이별은겨울비처럼




#1일1캘리 #161일차 "나무야 고마워!" 사월오일, 나무심는 날 식목일은 쉬는 날이라 좋아했는데!! (나 옛날사람ㅋ) 나도 나무 심고 싶다!! 나무 심을 땅이 없구만~~ 이 강산 푸르게 푸르게~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텐데! 2026. 0405 #캘리그라피 #나다운캘리 #나다운손글씨 #시즌2 #나무야고마워 #식목일 #나무심는날

21/30














